언론보도

브릿지경제-기아 초록여행, 긍정 반응 95.9%…9년 동안 6만여명 장애
작성일 : 2021-10-19조회수 : 125

기아 초록여행이 초록여행을 이용하는 장애인 고객을 대상으로 ‘장애인 관광여행 만족도’를 실시한 결과, 90% 이상이 관련 서비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19일 밝혔다.

설문조사는 가입 회원 608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유효응답은 약 7%에 해당하는 420명이다. 유효응답은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대부분은 ‘관광여행의 삶의 긍정변화 정도’에 긍정적인 반응(그렇다 이상 95.9%)을 보였다.

앞서 한국관광공사가 2013년 조사한 ‘장애물 없는 관광환경 조성을 위한 실태조사’와 비교하면 연 평균 여행횟수의 경우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 4.16회, 한국관광공사 조사 장애인 1.77회로 나타났다. 여행 형태는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은 개별여행(가족) 84.8%, 한국관광공사 조사 장애인은 개별여행(가족) 57.4% 비중이다.

또한 주 동반자는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이 가족 및 배우자 73.1%, 한국관광공사 조사 장애인은 가족 및 배우자 27.5%로 나타났다. 여행 평균 동반인원은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이 4.15명, 한국관광공사 조사 장애인은 11.2명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관광환경이 장애인들에게 적합하게 개선될 경우에 모든 항목(방문의향, 추천의향, 비용 지불의향)에서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조사 결과들을 적극적으로 수렴, 초록여행 서비스를 개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2년 6월 처음 시작한 기아 초록여행은 기아의 대표적인 사회공헌사업이다. 경제적 여건이나 이동의 자유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통약자들의 이동권을 향상시키자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장애인과 가족에게 여행을 지원하고 있으며, 출범 이후 현재까지 약 9년 동안 6만여명의 여행을 지원했다.

김상우 기자 ksw@viva100.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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